『입보리행론 필사집』은 달라이 라마께서도 소중히 여기신 경전 『입보리행론』의 핵심 구절들을 손으로 직접 필사하며 내면의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특별한 수행서입니다.
특히 마음의 평온과 정화를 위한 ‘죄업참회품’과 ‘보리심 전지품’의 핵심을 담아, 독자분들이 필사하는 과정을 통해 깊이 있는 자기 성찰과 실천적 깨달음을 얻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복잡한 삶 속에서 고요한 울림을 찾고 싶은 모든 분께, 이 필사집이 따뜻한 위로와 새로운 희망의 길을 제시해 드릴 것입니다.
※ 이 책은 필사의 편의를 위해 책장이 잘 펴지는 사철 노출 방식으로 제본되었습니다. 책등 표지가 떨어져 있는 것은 제본 방식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샨띠데바(Śāntideva)
7~8세기경 인도 나란다 대학에서 대승의 중요 사상을 널리 선양한 중관학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티베트에 전승되는 문헌의 기록에 따르면 남인도 사우라아슈트라국(Sauratra) 왕자로 태어났으나 꿈을 꾸고 왕위에 오르기 하루 전 출가하였다고 합니다.
지은 책으로 『대승집보살학론大乘集菩薩學論』, 『제요경집諸要經集』, 『입보리행론入菩提行論』이 전하는데, 특히 『입보리행론』은 아름다운 시로 되어 있어 수행자들을 위한 지침으로뿐 아니라 불교문학의 최고봉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옮긴이
청전 스님
1972년의 유신 선포 이후 사회에 대한 자각으로 다니던 전주교육대학을 자퇴했습니다. 이후 가톨릭 신부가 되기 위해 신학대학에서 수업을 받던 중 구산 선사를 만나 가르침을 받고 1977년 송광사로 출가했습니다.
출가 후 10여 년 동안 제방선원에서 참선 수행에 매진하다가 동남아로 구도여행을 떠났습니다. 구도여행 중 달라이 라마를 만났으며 1987년부터 38년 동안 달라이 라마 밑에서 티베트 불교를 수학하며 동시에 달라이 라마의 한국어 통역을 맡기도 했습니다.
청전 스님은 『깨달음에 이르는 길』, 『성 천수천안관정 의식집』, 『샨띠데바의 입보리행론』, 『티베트 사람들의 보리심 기도문』을 번역 출간했고, 그 외 저서로 『달라이 라마와 함께 지낸 20년』, 『나는 걷는다 붓다와 함께』, 『당신을 만난 건 축복입니다』, 『안녕, 다람살라』, 『그림자 속의 향기』가 있습니다.
들어가며
청전 스님이 권하는 사경법
『입보리행론』은 어떤 경전인가?
『입보리행론』 제2장 죄업참회품(1~65절)
『입보리행론』 제3장 보리심 전지품(1~22절)
손끝으로 새기는, 2,500년 고요한 지혜의 울림
깊이 있는 가르침으로 꾸준히 사랑받아온 『입보리행론』이 이제 손으로 직접 느끼고 체득할 수 있는 『입보리행론 필사집』으로 새롭게 찾아옵니다. 특별히 달라이 라마께서 평생 깊이 아끼고 설법하신 경전이라는 점에서, 책이 담고 있는 방대한 지혜 속에서도 특별히 빛나는 핵심 구절들을 더욱 깊이 마음에 새기고 싶다는 독자분들의 바람에 응답하여, 특별한 필사집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내면의 길을 여는 '사경(寫經)'의 힘
이 책은 8세기 인도 나란다 사원의 승려 샨띠데바께서 지으신 『입보리행론』의 정수를 간직한 책입니다. 깨달음의 길을 걷는 이들에게 연민과 자비, 그리고 실천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수행서로써 현대인의 삶에 깊은 통찰을 전합니다. 『입보리행론』의 역자인 청전 스님은 “사경은 정해진 방식이 아니며, 자신의 마음이 가는 대로 조용히 펜을 들고 따라 쓰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이야기하며,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내면의 여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필사를 통한 수행을 권합니다. 필사집은 독자가 성현의 말씀을 직접 옮겨 쓰며 사유를 깊게 하고, 마음을 정돈하는 명상적 기능을 통해 지친 마음을 위로하고 안정을 찾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마음을 정화하는 엄선된 핵심 구절
『입보리행론 필사집』은 방대한 가르침 가운데, 보리심을 일으키고 마음을 정화하는 데 중요한 핵심만을 담아낸 엄선된 내용입니다. 제2장 ‘죄업참회품’과 제3장 22절까지의 ‘보리심 전지품’만을 선별하여 독자가 효율적으로 핵심 가르침을 체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감동적인 구절들을 손끝으로 정성껏 써 내려가다 보면, "다시는 다른 죄악을 짓지 않겠습니다"라는 고요한 서원과 함께 마음의 방향을 선으로 전환하는 평화로운 변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삶의 빛을 더하는 당신만의 수행서
단순한 읽기를 넘어, 나만의 손글씨로 완성하는 소중한 수행서. 『입보리행론 필사집』은 일상에서 연민과 자비, 그리고 지혜를 마주하는 잔잔한 안내자가 되어 줄 것입니다. 하루 한 구절, 조용히 펜을 드는 시간이 우리의 삶에 고요한 울림과 함께 새로운 희망의 빛을 더해주기를 바랍니다. 복잡한 마음을 다독이고 삶의 평온을 찾는 모든 분에게 필사집이 따뜻한 위로를 전합니다.